티스토리 뷰

2021.01.15_Anna

내가 닮고 싶은 많은 부자들은 대부분 이 책을 읽은 것 같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이 책에 대한 이야기는 꽤나 많은 곳에서 여러차례 들었는데 가장 기억에 남는건 소수몽키님 블로그에서 읽은 글로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를 읽고 많은 생각을 하셨다고. 소몽님 외에도 유튜브나 책속에서 나에게 정보와 자극을 주고 가르침을 주는 많은 분들이 이 책에 대한 언급을 종종 하셨기 때문에 평소에도 궁금증은 가지고 있었다.

책을 읽어보기 전, 제목만 듣고 생각했던 내용은.

'아, 가난한 아빠가 부자 아빠가 되는 방법 step 1.2.3...로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 하는 재테크 코칭인가보다. 먼가 그런 코칭만 나열된 거라면 책이 재미는 없겠다. 내가 못알아 듣는 단어와 투자방법, 알아야 할 각종 지수와 차트 설명 등의 얘기만 나오는 건 아닐까. 왠지 어렵겠어.. ' 였는데, 읽어보니 첫장부터 교과서 같은 코칭보다는 작가의 에세이에 가까웠다. 그래서 생각보다 굉장히 읽기 편하고 빨려들어가는 매력이 있었던 것 같다. 

작가인 로버트에게는 진짜 책의 제목 처럼 '부자 아빠와 가난한 아빠'가 있다. 부자 아빠는 친구 마이크의 아버지고, 가난한 아빠는 작가 자신의 아버지를 말한다.

로버트와 그의 친구 마이크는 부자들이 많이 다니는 학교를 다녔지만 부유하지 않다는 이유로 친구들의 파티에서 소외되었고 이 사건은 두 아홉살 소년에게 '돈을 벌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한 계기가 되었다.

로버트와 마이크는 나름의 방법을 찾아 돈을 벌어보려 했으나 실패했고, 이를 본 로버트의 아버지는 그렇게 돈을 벌고 싶다면 부자인 마이크 아버지에게 가서 가르침을 받으라 했다. 그리고 이때 부터 로버트는 마이크의 아버지를 부자 아빠라 칭하며 그에게 부자가 되는 방법에 대해 배우게 된다.

 부자 아빠와 가난한 아빠는 늘 서로 반대되는 말과 행동을 한다.

가난한 아빠는,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직업을 가져라. 돈을 아껴쓰고 저축해서 모아야 한다' 말하고,

부자 아빠는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할 금융지식을 쌓아라'라고 말한다.

가난한 아빠는 안정적인 직업을 갖고 평생을 일에 매달렸으며 열심히 일한 것의 대부분을 정부에 세금으로 빼앗겼기 때문에 늘 돈이 모자랐고,

부자 아빠는 스스로 시간과 삶을 통제하며 자유롭게 세상을 여행하고 좋아하는 방식대로 살았다.

돈에 대한 입장과 생각이 확연히 다르고 삶의 모습도 다르다 보니 로버트는 이 두 사람을 끊임없이 비교하면서 스스로 터득하고 깨우치게 된다. 그는 부자 아빠의 삶과 가르침을 선택했고 다음의 10단계를 거쳐 결국 부자가 될 수 있었다.

1. 현실보다 더 좋은 '이유'를 찾으라: 정신의 힘

무엇을 원하고 원하지 않는지를 명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부자가 되는 것은 쉽지 않은 길이므로 부자가 되고자 하는 뚜렷한 이유가 없다면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어려울 것이다.

2. 매일같이 선택하라: 선택의 힘

부자가 될지 가난한 자가 될지를 날마다 선택할 수 있다. 부자가 되기를 선택했다면 교육에 투자하고 매일 마음가짐을 다져야 한다.

3. 친구는 신중하게 고르라: 협조의 힘

가난한 친구로 부터는 하지 말아야 할 것을 배우고 부자 친구들에게서는 그들의 지식을 배울 수 있다. 돈 벌 수 있는 정보를 가진 부자들과 가까이 지내야 한다. 돈을 버는 것이 바로 정보이기 때문이다.

4. 하나의 방식에 통달하라. 그런 다음 새로운 것을 익혀라: 빠른 배움의 힘

무언가를 배울때는 늘 신중하게 해야한다. 우리의 정신은 너무 강해서 우리가 머릿속에 넣는 대로 되기 때문이다.

5.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라: 자기 통제의 힘

개인적인 자기 통제력이야말로 부자와 가난한 자, 중산층을 구분 짓는 가장 분명한 요인. 큰 빚을 지지말고 낮은 수준의 지출을 유지할 것. 무엇보다도 자산을 먼저 구축하고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강구해 금융 천재성을 불러내라.

6. 중개인에게 넉넉하게 지불하라: 좋은 조언의 힘

정보는 귀중하다. 좋은 중개인은 정보 제공 뿐 아니라 시간을 들여 우리를 교육하므로 이익을 가장 우선으로 생각해주는 중개인을 찾아 그에 걸맞게 대우하라.

7. 인디언들처럼 주고받으라: 공짜로 얻는 힘

투자와 자산 부분의 세계에서는 인디언 기버가 되는 것이 핵심이다. 투자 원금은 가능한 한 빨리 돌려받아야 한다는 얘기다. 리스크를 감수하기 싫어하는 사람들은 돈을 은행에 넣지만 그것으로는 어떤 것도 만들 수 없으며 공짜로 얻을 수 있는 것도 없다. 투자를 할 때는 반드시 무언가를 공짜로 얻을 수 있어야 한다.

8. 자산을 이용해 사치품을 사라: 집중의 힘

자산을 통해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것은 이론상으로는 쉽다. 그보다 어려운 점은 돈을 올바른 용도로 쓸 수 있는 정신적 강인함을 갖추는 일이다.

9. 당신의 영웅을 선택하라: 신화의 힘

자신의 영웅을 따라하거나 흉내내는 것이야 말로 순수하고 무한한 천재성에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이다.

10. 가르치라 그러면 받으리라: 주는 것의 힘

무언가가 필요하거나 부족하다고 느껴진다면 먼저 원하는 것을 주어라. 그러면 반드시 돌아온다. 가진 것을 너그럽게 나눠 주라. 단순히 무언가를 받기 위해 주지 말고, 행위 자체가 안겨주는 기쁨을 위해 주도록 하라.

이 책이 나온지도 벌써 20년이 되었단다. 내가 읽은 20주년 특별 에디션에는 중간중간 세계 금융 변화에 맞춘 새 코멘트와 스터디 그룹에서 토론을 하기 위한 여러 질문, 챕터 요약이 같이 수록되어 있다. 한 챕터씩 읽고 나면 중간중간 요약된 내용을 다시한번 보고 여러 질문에 대해 생각하고 자신에게 적용해볼 수 있도록 교과서 처럼 꾸며져 있는데ㅡ 이 책을 좋아하고 책에 나온 가르침을 받아들이기로 한 사람들이 모여 토론하기 좋을 듯 하다. 

돈이 인생의 전부라고 할 순 없지만 인생을 살아가는데 매우 중요한건 사실이다. 나도 가능하면 많은 돈을 벌고 싶고 부자가 되고 싶다. 가난한 아빠의 말 처럼 열심히 공부하고 저축해서 모아야 한다고 생각해왔지만 이제서야 조금이라도 금융지식 공부를 하다 보니 열심히 일하는 것만 가지고선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는 걸 어느정도는 깨닫게 된 것 같다.

부자 아빠의 말대로 돈이 나를 위해 일하도록 하는 시스템, 돈을 벌려면 잃는 것도 감수해야 한다는 생각에 특히 공감했다. 자전거를 잘 타기 위해서는 그 전에 수없이 넘어져야 하고 골프공을 한번도 잃어버린 적이 없는 골퍼는 없다는 작가의 말에 동의한다. 물론 실수는 피하는게 좋긴 하지만, 실수를 하더라도 그걸 인식하고 다음번에는 보다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자산으로 만든다면 기꺼이 받아들이겠다는 마음의 준비도 조금은 할 수 있게 됐다.

부자가 되기를 선택 했으니 그에 맞는 다음 스텝을 차근히 밟아가면 될 터. 늘 부자 아빠의 마음으로 돈을 대하고 주는 기쁨을 진정으로 누릴 줄 아는 진짜 부자가 되고 싶다.

부자가 된다는 건 결국 또 선택의 문제.!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